리눅스 재단의 용어 금지 정책과 언어 검열을 둘러싼 개발자들의 논쟁과 댓글 스레드
단어는 단어일 뿐이고, 어떤 둔탁한 물체처럼 무기로도, 발판으로도 쓰일 수 있다. 불행히도 리눅스 재단은 리눅스에 집중하는 대신, ‘다양성(Diversity)과 포용성(Inclusivity)’이라는 이름 아래 단어를 금지해 우리의 언어를 바꾸려 한다.
마스터/슬레이브(master/slave) — 유효한 공학 용어 — 아웃. Retarding(지연), 안 됨. 아마 delayed(지연된) 같은 것도 눈총을 받을 것이다.
블랙리스트는 허용되지 않는다. 화이트리스트 역시 인종차별적이라고 한다. Black 이 들어가는 건 뭐든지 안 된단다.
그럼 brown, yellow, pink, rainbow, 또는 French는 어떤가? powwow(미 원주민 회의)가 안 된다면, atlatl(아틀라틀, 투창기)는? Taco? Fecund(다산의)? Snigger? Rotund, short, pig, dumb, smart는? Random, nuts, anal, banal, 그리고 snigger는 어떤 바보의 기분을 상하게 할 수도 있다는 이유로?
코딩에서 가장 어려운 것 중 하나는 묘사적인 이름을 짓는 일이다. 한심한 졌잘싸들 같으니.
이 빛나는 자유의 등대인 리눅스 재단이, 어떤 단어들을 못 쓰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 /s/Linux Posted in: s/Linux => /u/stack 🚀 stack Aug 29 · 3 months ago · 👍 jsreed5, adam, vzsg, bsj38381, gim · 🤔 2
=> /comment/31942 💬 Comment => /like/31942 👍 Like => /react/31942 😄 React => /thanks/31942 🙏 Give thanks => 31942/more More...
=> /dashboard ❤️ curry: Dashboard
=> /u/gim/31944 ⛄️ gim · Aug 29 at 13:21: master/slave가 언제부터 공학 용어였지? IT/CS 말고 어떤 분야에서 이 쌍이 쓰였는데? 게다가 이 둘은 사실 별로 묘사적이지도 않고, 훨씬 나은 대체어가 많다(예: main/copy/replica, primary/secondary, supervisor/worker, conductor/agent 등).
그냥 쓰였다고 해서, 그게 유효하거나 옳은 건 아니야.
뭐가 널 자극했는지 모르겠지만, 가끔은 그냥 한 발 물러서서 우리가 정말로 제대로 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는 편이 낫다.
=> /u/stack/31945 🚀 stack [OP] · Aug 29 at 13:32: 음, 공학에서 이건 장치나 도구 사이의 아주 특정한 관계를 전달해. primary/secondary 같은 말로는 그 뉘앙스를 못 살리지. 그리고 그 말들도 일종의 일차/이차, supervisor/부하처럼 위계질서를 전제해 — 분명 너를 불쾌하게 할 불평등한 권력 관계지.
흠. 사진에서는 네가 조작하는 플래시를 master로 두고, 그에 종속된 플래시를 slave로 둬. 사람과는 상관없고, 그냥 단어일 뿐이야. 지금 뭐가 널 트리거하는 거지? 네 안의 인종주의자가 튀어나올까 봐 무서운 거야?
그러니까 이게 바로 문제라는 거야 — 중요한 이슈를 그 자리에서 다루는 대신, 완전히 무관한 맥락에서 쓰인 무고한 단어들에 성적 의미나 인종혐오를 덧씌우는 것.
=> /u/darkghost/31946 👻 darkghost · Aug 29 at 13:36: 여기서 비판하고 싶은 건, 커널 버그 패치보다 이름짓기에 더 신경 쓰는 점이라고 봄.
=> /u/gim/31947 ⛄️ gim · Aug 29 at 13:41: 그건 print(인화) 아니면 copy(복사)잖아, 솔직히 플레이트에서 master라는 말을 듣는 건 이번이 처음인데. 다른 사용 예가 또 있어?
나를 트리거한다고? 전혀 아냐, 난 그 용어들이 옳지도, 정확하지도, 충분히 묘사적이지도 않다고 생각할 뿐. 다만 사람들이 그걸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는지는 알겠어. 그리고 우리가 더 나아질 수 있다면, 그렇게 해야 한다고 일반적으로 생각하고.
=> /u/stack/31948 🚀 stack [OP] · Aug 29 at 13:45: photo print나 copy는 내가 든 예랑 아무 상관이 없어. 내가 말한 건, 수동으로 조작하는 플래시가 터지면 그 빛을 감지해 무선으로 터지는 플래시야. 배선도 필요 없고, 그냥 light sensor를 쓰지. 그걸 slave라고 부르면 훨씬 말이 쉽지.
난 Slav(슬라브)야. 우리 민족은 수천 년 동안 노예로 잡혀갔지. 그게 바로 SLAVE라는 단어의 어원이야.
그건 단어일 뿐이야. 그걸 안 쓴다고 네가 좋은 사람 되는 건 아니야.
=> /u/gim/31950 ⛄️ gim · Aug 29 at 13:54: 나도 슬라브고, 내면의 노예근성 말고는 여기 1000년 동안 실제 노예제는 없었어, 게다가 솔직히 우리 가계도를 그렇게까지 거슬러 올라가 추적할 수도 없겠지.
그래서 네가 말하고 싶은 포인트가 뭐라는 거야, 그러면 용어를 MASTER-SLAV로 바꾸자는 거야? (난 괜찮은데)
=> /u/jsreed5/31949 🚀 jsreed5 · Aug 29 at 13:57: 내 생각엔, 어떤 상황에서는 "master"와 "slave"가 두 컴포넌트를 묘사하는 정확한 용어가 될 수 있다고 봐. "slave"라는 말은 자유 의지나 주체성이 완전히 없다는 걸 함축해: slave는 master를 대신해서 일을 하지만, master가 명시적으로 지시하고 승인한 일만 하고, 그 이상도 이하도 하지 않아. 반면 "secondary"는, 열등한 컴포넌트가 자기 의지로 primary가 아직 처리하지 못한 일을 할 수도 있다는 뉘앙스를 풍겨. "supervisor/worker"나 "conductor/agent"도 내겐 비슷하게 들려. 사람에 대해서라면 "master/slave"는 정의상 인간성을 말살하는 표현이지만, 기계의 맥락에서라면, 가끔은 그게 정확한 묘사일 뿐이야.
나를 더 답답하게 하는 건, "slave"를 내포하지도 않는 "master"라는 단어마저 없애려 드는 거야. 특히 git(그리고 GitHub)이 기본 브랜치 이름을 "master"에서 "main"으로 바꾼 게 떠올라. "master"가 항상 slave를 전제하는 건 아니야; 제자나 학생을 떠올릴 수도 있지, 진리의 근원으로 스승을 여기고 그에게서 지식이나 지혜를 얻고 싶어 하는. 그건 공격적이지 않아. 그리고 내가 아는 한, git은 기본 브랜치와 비기본 브랜치의 관계를 설명하는 데 "slave"라는 단어를 사용한 적이 없어.
추가: @gim 난 엔지니어가 아니라서, 여러 분야에서 어떤 용어들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쓰였는지는 잘 몰라. 그래도 "master/slave"가 쓰이는 다른 예를 들자면, 자동차가 있어. 브레이크나 클러치 같은 유압 압력을 제어하려고 master cylinder와 slave cylinder가 사용되지.
=> /u/stack/31953 🚀 stack [OP] · Aug 29 at 13:57: 내 포인트는, 단어는 단어일 뿐이고, 어떤 바보가 기분 나빠할지도 모른다는 이유로 그걸 금지하는 순간, 바보는 바로 너라는 거야. 특히 네 일이 뒷전으로 밀리고 네가 단어에만 매달리고 있다면 말이지.
확실히 넌 방금 댓글에서 드러난 그대로 얼척없긴 하다, @gim.... Master는 괜찮고 slave는 안 괜찮다?
=> /u/darkghost/31955 👻 darkghost · Aug 29 at 14:02: 앞으로는 석사 학위(master's degree)를 받을 수 없고, 대신 conductor degree를 받게 되겠네. 경전철/중전철 업계는 사람 뽑으러 갔다가 수천 명의 conductor(승무원)를 보고 혼란에 빠지고. 오케스트라는 자격 없는 STEM 전공자들의 이력서를 걸러내려고 전부 AI에 의존하고. 대혼란, 대공황.
=> /u/gim/31954 ⛄️ gim · Aug 29 at 14:09:
Master is ok with you but slave not?
아니, master도 괜찮은 게 아냐, 일부러 과장한 거고, 사실은 나도 잘 이해가 안 돼, 그 이유는 이렇지:
대부분 회사에는 코딩 가이드라인이 있어. 내가 일했던 곳은 구조와 관련된 많은 걸 검사하는 툴링이 있었고, 그걸 통과하지 못해도 푸시는 할 수 있었지만, dev/rc/main으로는 머지가 안 됐어.
그 툴에는 여러 언어의 욕설과, 공격적이라고 여겨질 수 있는 단어들도 포함돼 있었지. (그래서 가끔 이상한 false-positive를 내기도 했어.)
그래서 내 생각엔, 단어 선택에 신경 쓰는 건 기본적으로 가이드라인을 지키는 일과 같아 — 가이드라인을 안 지키면, 네 코드는 머지되지 않는 거지. 단순해.
=> /u/stack/31957 🚀 stack [OP] · Aug 29 at 14:20: 내 garbage collector 이름이 ShitCan이라면 머지가 안 되겠군.
그래서 난 그런 곳에서 일하지 않기 위해서라면 (그리고 실제로) 할 수 있는 건 뭐든지 다 했지. 그런 종류의 노예 상태를 피하려고.
=> /u/gim/31956 ⛄️ gim · Aug 29 at 14:20: @jsreed 좋은 예네, 처음 알았어 (우린 그걸 "główny"라고 부르는데, 영어로 하면 "main"이야)
소프트웨어 쪽 얘기를 하자면, 솔직히 우리도 git으로 전환할 때(그리고 그건 GitHub가 그런 변경을 도입하기 훨씬 전이야, 솔직히 그땐 GH라는 걸 들어보지도 못했을걸) master라는 이름을 버린 게 우리가 한 첫 작업 중 하나야, 마이그레이션 전에 말이지, 왜냐면 master라는 이름은 대부분 회사에서 별로 의미가 없거든. 보통 release 브랜치, pre-release, testing이나 devel + feature 브랜치들이 있지.
=> /u/stack/31959 🚀 stack [OP] · Aug 29 at 14:23: 난 모든 프로젝트에서 master 브랜치를 만드는 걸 원칙으로 해. 쟤들은 내가 무슨 이름을 쓸지 정하게 둘 수 없어, 난 노예가 아니니까.
=> /u/gim/31960 ⛄️ gim · Aug 29 at 14:25: @stack Bubble에는 "thanks" 말고도 더 다양한 댓글 리액션이 필요하네, 방금 그 (shitcan) 얘기 듣고 빵 터졌거든.
=> /u/pista/31963 💎 pista · Aug 29 at 14:41: @stack 멍청한 언어 검열 덕분에 완전히 무해한 문장인 “Niggardly naturalists niggle over nature’s nuances.” 같은 문장도 인쇄 불가능하게 됐지.
=> /u/bsj38381/31969 🦔 bsj38381 · Aug 29 at 15:01: 나 이 쪽 소식에 완전 어두운 편인데, 리눅스 재단이 자기들 거에 쓰는 단어 때문에 언제부터 사람들이 화를 내기 시작한 거야? 보면 항상 별 것 아닌 걸로 굳이 상처받는 사람이 꼭 있더라.
=> /u/stack/31973 🚀 stack [OP] · Aug 29 at 15:59: 이건 미덕 과시(virtue signaling)이야. 러시아 기여자들은 쫓아내면서(마치 리눅스 커널 개발자들이 자기 나라 지도자들의 결정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것처럼), 정작 전 세계에서 훨씬 더 많은 죽음과 파괴에 책임이 있는 미국인들은 그대로 두지.
게다가 피부색과 성적 취향에 따라 사람을 채용하고 프로젝트에 자금을 대. 소위 포용성이라는 깃발 아래에서.
FreeBSD를 다시 한 번 써 봐야겠어.
=> /u/skyjake/31974 🕹️ skyjake [...] · Aug 29 at 16:07: 엔지니어가 단어를 쓰는 방식과, 사회와 일반 언어에서 단어가 쓰이는 방식 사이에 충돌이 있다고 생각해. (소프트웨어) 공학은 아주 기술적이고 정밀해서, "master"나 "slave" 같은 단어에 잘 정의된 기술적 의미가 있어. 하지만 일반 언어는 지저분하고 모호해서, 단어에는 여러 뉘앙스와 연상이 달라붙지. 공학자가, 일반적 맥락에서 압도적으로 부정적인 역사나 의미를 가진 단어를 계속 쓰게 되면, 우리는 그 단어에 무뎌지고 그 부정적인 연상들에 둔감해져. 그리고 우린 로봇이 아니니까, 이런 둔감함은 다른 언어 사용에도 스며들지. 또 비(非)엔지니어가 이런 공학 용어를 접했을 때, 그들은 기술적 맥락이 없으니, 부정적 뉘앙스만 이해하게 돼. 겉으로 보기에 안 좋아 보여.
=> /u/darkghost/31975 👻 darkghost · Aug 29 at 16:26: 전문 분야는 다 비슷한 것 같아. Organic food는 유기농을 말하지만, organic chemistry는 유기 화학이잖아. theory는 일상어에선 그냥 추측이고, 과학자에겐 어떤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 체계고. average Joe한텐 chemicals는 세상을 파괴하는 사악한 물질들이지만, 연구자에겐 모든 것을 구성하는 요소고. 몇 가지만 꼽자면 말이야. 난 요즘은 낯선 사람이 내 직업을 물으면 보험 판다고 말하기 시작했어. 그러면 추가 질문이 전혀 안 나오거든.
=> /u/gim/31976 ⛄️ gim · Aug 29 at 16:34:
along with banning Russian contributors
솔직히 말해서, 그건 사실이 아니야. MAINTAINERS 파일에서 사람들이 제거됐지 — 그건 꽤 큰 차이야, 내가 알기론 기여는 여전히 열려 있어, 심지어 제거된 사람들한테도.
그리고 이유도 꽤 뻔해. 리눅스 재단은 미국 비영리단체고, 제거된 사람들은 미국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 제재 명단에 오른 회사들과 연관돼 있어. 그 명단에 오른 회사들은 "국가 안보, 외교 정책, 또는 경제"에 위협이 되는 것으로 분류돼.
그러니까 뭐가 문제라면, 이건 OFAC한테 따지는 게 맞지.
=> /u/stack/31980 🚀 stack [OP] · Aug 29 at 17:30: 내가 틀렸네. 젠장 OFAC.
=> /u/univeige/31987 🪐 univeige · Aug 29 at 19:18: blacklist/whitelist가 뭐가 모욕적인데? 이 단어들은 (그리고 본래도) 특정 피부색의 사람 목록을 뜻한 적이 없어. 사람들은 정말 기어이 모욕감을 느끼고 싶은데, 그럴만한 제대로 된 걸 못 찾기 때문에 색깔 자체를 인종차별이나 모욕으로 만들어 버리는 거지.
=> /u/zzo38/31986 🦂 zzo38 · Aug 29 at 19:24: 나도 그들이 단어를 금지하려는 게 지나치다고 생각하고, 그래선 안 된다고 봐. 가끔은 실제로 더 나은 단어를 쓰면서 개선이 되기도 해(다만, 제대로 된 동기에서 하는 거라면 그 이유가 인종주의/반인종주의 때문일 필요는 없어), 하지만 자주 그렇지 않지. 단어를 금지하는 건 해결책이 아니야.
@jsreed5가 좋은 포인트를 짚었다고 생각하지만, "master/slave"는 어떤 걸 묘사하는 좋은 단어일 때도 있고, 아닐 때도 있고, 더 나은 단어가 있을 수도 있어(더 나은 단어가 있다면 좋겠지만, 없을 수도 있지).
GitHub의 기본 브랜치 이름 변경에 대해선, 처음엔 반대했지만, 그들이 뭘 하고 있는지와 git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더 잘 이해하고 나니,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게 됐어(게다가 "main"이 "master"보다 짧고, 앞 두 글자도 같다는 작은 장점도 있지). 하지만 SQLite에서 스키마 테이블 이름을 SQLITE_MASTER에서 SQLITE_SCHEMA로 바꾼 건 안 했어야 했다고 봐, 비록 SQLITE_SCHEMA가 더 나은 이름이긴 해도 말이야. 내 생각엔 그건 메이저 버전 4까지 미뤘어야 했어.
"whitelist"와 "blacklist"라는 단어는 그렇게까지 나쁘진 않지만, 구체적인 상황에 맞게 더 명확한 단어를 쓰고 싶을 수도 있어, 왜냐면 이 복합어들은 색깔을 가리키지 않거든(만약 진짜로 색깔을 말하고 싶다면, "white list", "black list"처럼 띄어 써야지). 그래서 적절한 상황에서 헷갈릴 수 있는 단어의 사용을 피함으로써 혼동을 줄일 수 있어. blacklist는 기본적으로 모든 것이 허용(또는 포함 등등)되지만, 목록에 명시된 것만 차단(또는 거부, 배제 등)하는 걸 의미해. 그러니 "deny list", "exclusion list", "block list"처럼 더 구체적인 단어들을 쓸 수 있겠지.
=> /u/stack/31988 🚀 stack [OP] · Aug 29 at 19:34: 애초에 문제가 되지도 않았던 증오 발언과 인종차별을 없애겠다고, 그걸 위해 쓸 수도 있는 단어들을 금지해서 해결해 보겠다고...? 얼마나 바보 같은 짓인가!
집단을 가리키는 명칭을 계속 바꿔가며 그들 위에 권위를 행사하려 드는 행태, 정말 혐오스럽다. 또 우리가 끔찍한 일을 떠올리게 해 주는 단어들을 없애려 드는 것도 마찬가지로 역겹고... 노예제는 실제로 있었던 일이고, 우리는 그걸 잊어선 안 된다. 인종차별은 아직도 존재한다(리눅스 재단이 매일의 운영에서 실제로 벌이고 있는 일이다), 그리고 'blacklist' 같은 단어를 없앤다고 해서 인종차별과 싸우는 데 1도 도움이 안 된다.
=> /u/jprjr/31992 🎮 jprjr · Aug 30 at 02:54: 난 "blocklist"와 "allowlist"가 객관적으로 더 나은 용어라고 생각해. 뭐 하는 건지 이름 자체에 박혀 있거든.
이건 우리가 막는 것들의 목록이야. Blocklist.
이건 우리가 허용하는 것들의 목록이야. Allowlist.
greylist(그레이리스트)에 상응하는 말은 뭐냐고 반박할 수 있겠지만, 내 대답은, 그레이리스트를 쓰는 시스템 자체가 꽤 구식이라는 거야. qmail+qpsmptd, 너 말이야.
=> /u/RubyMaelstrom/31998 🚀 RubyMaelstrom · Aug 30 at 07:23: 넌 스스로 네 주장을 반박하는 가장 좋은 사례를 제시하고 있어: 단어는 그냥 단어일 뿐이라는 말 말이야. 언어는 시간이 지나면서 변해왔고, 항상 그랬어. 여러 이유로 어떤 용어는 쓰이다가 사라지고, 다시 나타나기도 하지. 인류 역사 내내 언어 사용을 보고 "저 사람들은 언어를 틀리게 쓰고 있다"고 투덜대는 사람들이 항상 있었지만, 그럼에도 언어는 아랑곳하지 않고 계속 나아갔지.
=> /u/darkghost/32000 👻 darkghost · Aug 30 at 09:44: Poppycock, thine language hath never undergone nary a change, dawg. Pray thee forgiveth me for all this flapdoodle, for I am a gigglemug.
=> /u/jprjr/32001 🎮 jprjr · Aug 30 at 10:18: 난 "decimate"가 "10퍼센트만큼 줄이다"라는 뜻이라고 배웠어. 그런데 사람들이 그걸 "완전히 파괴하다"라는 의미로 쓰는 걸 보고, 와, 저 사람들 저 단어 완전 틀리게 쓰면서 바보처럼 보이네, 라고 생각했지.
근데 진짜 바보는 누구였냐면? 나였어.
언어는 변해. 사전은 규범이 아니야, 단어의 의미가 어떻게 되어야 한다고 지시하지 않아. 그건 단어가 나타나고 사라지고, 의미가 변하는 걸 기록하는 일기장 같은 거야. 계속 업데이트되는.
=> /u/stack/32009 🚀 stack [OP] · Aug 30 at 12:41: Blocklist. 파일 시스템이나 메모리 매니저의 블록 목록이구만.
Let me allowlist this IP address(이 IP를 allowlist에 넣어야지). 완전 구리게 들리지 않냐?
그래, 언어는 변해 — 필요에 의해, 그리고 가끔은 총이나 기타 수단으로 사람을 밀어붙이는 권력에 의해서.
그럼 이걸 왜 바꿔야 하는데? 리눅스 재단에 돈이 너무 많이 들어가서 — 그래서 코딩은 못 하고, 바이든 팀이 더 이상 언어를 검열하지 않는다는 것도 보지 못하는, 정신 나간 어떤 Z세대 (우린 이제 걔네를 그렇게 부르기로 했어, Stack 재단의 방침이야)를 뽑아 놓은 거지.
구글 번역에서 예전에 막혔던 단어들 중 상당수가 다시 허용된 걸 눈치챘거든.
이거 한 번 해 봐, 네가 좋아하는 언어로:
"You are a C*NT".
=> /u/Proton/32012 🦀 Proton · Aug 30 at 12:48: 난 리눅스 재단이 FSF와 GNU/Linux를 겨냥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접수 시도라는 게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라고 생각했어. 너희가 어떤 단어를 말하고, 쓰고, 생각할 수 있는지를 두고 사람들을 괴롭히고, 분열과 분쟁을 조장하는 게 그들의 주요 전술 중 하나라는 게 놀랍지도 않아.
=> /u/stack/32016 🚀 stack [OP] · Aug 30 at 12:57: 맞아, 여러분. 그런 놈들은 무시하고, 기술적인 필요를 정확히 묘사할 수 있다면 색깔이든, 바보 같음이든, 종속 상태든, 성적 지향이든, 못생김과 극단적인 비만이든 가리지 말고 과감하게 써라. 밤을 되찾자, 그리고 북을 태우는 자들이 마음에 안 든다고 없애버리는 걸 허용하지 말자.
증오 발언은 오직 네 안에 증오가 있을 때만 증오 발언이다. 네 안에 그런 게 없는데 누군가가 널 증오 발언이라고 비난한다면, 그건 그 사람의 문제와 불안이 말하는 거다. 아니면 어쩌면, 그 사람 안의 증오가 드러나는 것일 수도 있고.
=> /u/jprjr/32018 🎮 jprjr · Aug 30 at 13:05: "let me allowlist this IP address"는 "let me whitelist this IP address"만큼이나 구리게 들려, 둘 다 동사로 비틀어 쓰고 있으니까.
"let me add this IP address to the allowlist"는 나한텐 전혀 문제 없어 보여.
=> /u/stack/32021 🚀 stack [OP] · Aug 30 at 13:09: @jpjr — blacklisting과 whitelisting(그리고 어떤 이유에선지 white-listing) 둘 다 실제로 사전에 등재된 영어 단어라고!
최소한 매카시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 재밌게도, 검열을 다룰 때 쓰였지. 틀렸다고? 1702년까지 올라가는 동사 용례가 기록돼 있다! 받아라, 부정론자들!
사전에서 그걸 빼 버린다면, 그때는 안 쓰는 것도 고려해 보지. 그 전까진, 내 까맣게 그을린 몸(black body)이 재가 되기 전까진 절대 안 그만둘 거야.
=> /u/jprjr/32027 🎮 jprjr · Aug 30 at 13:44: 난 네가 쓰고 싶은 단어를 쓰지 말라고 한 적은 한 번도 없어. 그냥 내가 다른 단어를 선호한다고 말했을 뿐이야.
회사에서 누가 "blacklist"나 "whitelist"라고 말해도 — 난 고쳐주지 않아. 그냥 내가 선호하는 용어를 자연스럽게 쓸 뿐이지. 가끔 상대가 용어를 바꾸기도 하고, 안 바꾸기도 해. 난 그걸 두고 소란을 피우지 않아.
언어는 변해. 그게 전부야. 뒤꿈치를 파고들며 구닥다리 용어를 계속 쓰겠다고 고집 부리면, 그냥 꼰대처럼 보일 뿐이야. 그러면 사람들이 "그래, 난 이 사람이랑은 같이 일 안 할래"라고 말해도 놀라지 마. 🤷♂️
=> /u/stack/32028 🚀 stack [OP] · Aug 30 at 13:54: 맞는 말이야!
난 진짜 꼰대야. 남들과 잘 어울리는 타입이 아니지. 정치적 올바름이나 미덕 과시에 신경 쓰는 친구도 별로 없어. 다 사실이야.
난, 일이 중요한 게 아니라 단어에 기분 상하는 사람들보다는, 일에 더 신경 쓰고 가장 명확한 용어를 쓰는 사람과 일하고 싶어. blacklisting 같은 단어에 상처받는 사람들 대신에 말이야.
이건 양방향이야.
문제가 단어이지 그 단어 뒤의 의도는 아니라는, 이른바 책을 태우는 사람들(bookburners)은 헉헉대며 숨을 몰아쉬면서, 완곡어법을 써서 ‘세상을 바꾸고 있다’고 느끼고, 왜 인종차별이 여전히 남아 있는지 의아해하겠지. 인디언이 Native Americans가 됐는지, 아니면 요즘은 또 다른 용어가 유행인지 헷갈려 하면서 말이야.
하지만 리눅스 커널은 소스 코드 안 단어를 바꾼다고 나아지지 않아.
=> /u/jprjr/32029 🎮 jprjr · Aug 30 at 14:21: 난 이 전체 논쟁이 시스템이 의도한 대로 돌아가는 예라고 생각해.
"우린 이제 blacklist라는 용어를 쓰고 싶지 않습니다."
"그래? 난 계속 쓸 건데!"
"좋아. 그럼 잘 지내."
어떤 그룹이 규칙을 만들고 네가 그걸 마음에 들어 하지 않으면, 그냥 더 이상 참여하지 않으면 돼. 넌 그 그룹이 틀렸다고 우길 수 있고, 그룹은 네가 틀렸다고 우길 수 있어, 그게 뭐 그리 중요하진 않지. 네가 마음에 들지 않는 선택을 그들이 했다면, 애초에 왜 거기 계속 남아 있겠어?
=> /u/univeige/32035 🪐 univeige · Aug 30 at 16:15: "난 그들을 고치지 않아. 그냥 내가 선호하는 용어를 쓸 뿐이야. 가끔 상대가 바꾸고, 가끔은 안 바꾸지. 난 그걸 두고 소란을 피우지 않아."에서 "그 용어 안 쓰는 사람은 치워 버리겠다"까지 가는 데 그리 오래 안 걸렸네 :O
난 오래된 용어를 새 용어로 바꾸는 게 목적이 있다면 크게 문제 없다고 생각해. 하지만 이번 경우에 그게 왜 의미 있는지 잘 모르겠어. 이미 공격적이지 않은 용어들을 바꾼다고 해서 실제 문제들이 사라지는 것도 아니고, 그런 단어를 계속 쓰는 사람들과 거리를 둔다고 해서 뭔가 나아지는 것도 아니잖아.
=> /u/stack/32037 🚀 stack [OP] · Aug 30 at 16:26: 페어 프로그래밍을 하다 보면, 이름 짓기를 두고 언쟁이 벌어질 때가 종종 있는데 — 난 정치적으로 올바르다고 해서 덜 묘사적인 이름을 고르는 걸 좋아하지 않아. 이름 짓기는 어려운 일이지. 난, 이름이 아니라 중요한 것들에 더 신경 쓰는 사람과 일하고 싶어, 내게 중요한 건 분명 정치가 아니니까. 우리 모두 선택을 하고, 각자 편한 쪽으로 끌려가.
지금 상식에 대한 공격이 벌어지고 있어, 상상 속 사람들을 불쾌하게 하지 않으려는 선호가 다른 모든 걸 제치고 우선순위가 되는 식으로. 그런 피해자 집단의 대변인을 자처하는 기회주의자들이 튀어나와. 세금이 그들에게 쓰이고. 그게 유행이 되고. 꽤 오래 전부터 계속 반복되어 온 일이야.
=> /u/pista/32038 💎 pista · Aug 30 at 16:31: @stack "unalive"라는 단어만 들어도 내가 누군가를 unalive하고 싶다.
유튜브가 "kill"이라는 단어를 광고 제한으로 검열한 건 언어에 큰 재앙이었어.
=> /u/pista/32039 💎 pista · Aug 30 at 16:34:
Real issues aren't going away because you change already inoffensive terms and then distance yourself from people who dare to still use them.
난 crippled를 handicapped로, 다시 disabled로, handicapable로, differently abled로 바꾸다 보면, 단어의 마법으로 사람들이 다시 걸을 수 있게 되는 줄 알았어.
=> /u/stack/32040 🚀 stack [OP] · Aug 30 at 16:37: 구글 번역에서 단어 검열이 풀린 것처럼, 유튜브도 그러길 바랄 뿐. k*ll이라고 쓴다고 뭐가 달라지는지 모르겠네.
=> /u/stack/32042 🚀 stack [OP] · Aug 30 at 16:38: 섬뜩한 전례들이 있지.
톨(통행료) 징수원들이 자기 직함을 'Bridge and Tunnel Officers'(교량·터널 담당관)로 바꾸고, 노조를 만들어 총기를 요구했고, 실제로 지급받았어.
=> /u/jprjr/32044 🎮 jprjr · Aug 30 at 16:43: 언젠가 우리 모두 앉아서 "사실 blacklist도 괜찮네"라고 말하게 될지 모르지.
하지만 누가 나더러 blocklist라는 말을 써 달라고 하면 — 난 그 용어를 바꾸는 데 드는 노력은 0이라고 느껴.
=> /u/stack/32045 🚀 stack [OP] · Aug 30 at 16:44: 넌 나보다 똑똑한가 보네. 난 매일 그걸 보고 있으면서도, 습관적으로 blacklist라고 치고 있을 거야, 그게 더 말이 되거든.
=> /u/jprjr/32046 🎮 jprjr · Aug 30 at 16:56: 아마 그렇겠지, 응.
=> /u/stack/32049 🚀 stack [OP] · Aug 30 at 17:22: 아마 넌 비꼬는 거겠지만, 내 코딩 시간 대부분은 이름을 기억하려고 애쓰거나, 정의와 호출부를 찾느라 보내. 이름이 기억 안 나면 엄청 힘들거든. 그러면 이런 꼬인 상황이 생기지: '화이트리스트는 아니고... 음, permitlist였나? allowlist? 아니, allowedlist였지. 젠장 이 정치적 올바름쟁이들.'
=> /u/gim/32051 ⛄️ gim · Aug 30 at 18:37:
which are definitely not politics for me.
모든 게 정치야. Mastodon이나 bluesky를 X 대신 고르는 건 정치야. Matrix를 Whatsapp 대신 고르는 건 정치야. Gemini를 Facebook 대신 고르는 것도 정치야. 나쁜 소식 전하는 사람 되고 싶진 않지만, 아직 눈치 못 챘다면 말해 줄게, 오픈소스 소프트웨어(OSS)의 상당 부분은 꽤 좌파 쪽에 가깝다고.
We all make choices. We all gravitate towards what we are comfortable with.
그게 멋진 요약이자 슬로건이네.
소프트웨어(특히 OSS)는 민주주의가 아니야, 유지관리자, 기여자, 사용자 사이의 생태계지. 유지관리자가 강제하는 규칙이 마음에 안 들어? 그 프로젝트를 포크해. 지지를 얻어. 만들어.
=> /u/stack/32054 🚀 stack [OP] · Aug 30 at 20:14: 커널 프로그래밍이 배열 이름 하나 짓는 데 민주당이나 공화당을 맹목적으로 따르는 것 이상의 뭔가이길 바라.
이 대화는 정말 모든 면에서 나를 retarding하고 있어. 참여해줘서 고마워.
=> /u/darkghost/32056 👻 darkghost · Aug 30 at 21:09: int BigBeautifulVariable1 bool BigBeautifulVariable2 char BigBeautifulVariable3 etc
=> /u/stack/32057 🚀 stack [OP] · Aug 30 at 21:13: Big이라는 말이 작은 사람들, 그리고 부피 면에서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상처 입힐 수 있어.
너는 여기서 캔슬이야.
=> /u/pista/32059 💎 pista · Aug 30 at 22:09: 내 sizemophobia(사이즈 공포증)를 자극하네. 이 코드는 증오 발언이야.
=> /u/darkghost/32060 👻 darkghost · Aug 30 at 22:19: 그리고 나 같은 못생긴 놈들한테도 모욕이야.
=> /u/zzo38/32064 🦂 zzo38 · Aug 30 at 23:28: 사람들은 "whitelist", "blacklist", "allow list" 등 원하는 단어를 쓸 수 있어야 해, 불필요한 혼동을 일으키지만 않는다면. 어떤 단어를 피하고 대신 다른 걸 쓰고 싶다면, 좋아, 하지만 그걸 남에게 강요하거나, 단어를 금지해선 안 돼. 또한 기존 프로그램의 단어를 바꾸기 전에, 그 결과를 신중히 고려해야 해; 더 나은 단어라고 해도, 바꾸지 않는 데 큰 장점이 있을 수 있으니까.
그리고 flight recorder(비행기 기록 장치)를 가끔 "black box"라고 부르는데, 사실 그렇게 부르면 안 돼. 그건 주황색이지, 검은색이 아니거든.
=> /u/stack/32065 🚀 stack [OP] · Aug 31 at 00:13: @flipperzero, 와, 그건 네 상담사와 상의해야 할 주제네. 우린 포용적인 커뮤니티이길 바라고, 단어 금지를 비판적으로 보는 의견을 표현했다고 해서 거기에 분노할 필요는 없어.
=> /u/Aeolus/32068 🌬️ Aeolus · Aug 31 at 00:41:
What -is- the importance of retaining
이건 입증 책임을 뒤집는 거야.
Everything is political.
아니, 그렇지 않아. 이 상투적인 표현은 존재론적 전제를 슬쩍 끼워 넣기 위해 쓰여. 나는 나를 이 행성에 붙들어 두는 중력이나, 노을의 아름다움이 모두 사회적으로 구성된 권력 관계를 통해서만 매개된다고는 믿지 않아. 모든 걸 포괄하는 개념은 아무것도 설명하지 못한다는 것만은 믿지.
=> /u/flipperzero/32069 😎 flipperzero · Aug 31 at 01:08: @stacks 너 자신을 대표해라, 이렇게 대화를 시도하겠다고 하면서 악의적인 미끼질과 일방적인 투사만 해 대지 말고. 정신 좀 차려, 그리고 방언/전문 용어가 바뀌는 것도 못 견디는 사람이 할 말은 아닌 것 같은데. 젠장, 이 정도면 관점과 자기 성찰이 완전 바닥인데.
=> /u/stack/32070 🚀 stack [OP] · Aug 31 at 01:14: 대체 뭐야! 난 내 입장을 말했고, 동의하진 않지만 합리적인 주장들도 들었어 — 그중 몇몇 포인트엔 반박도 했고, 심지어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고맙다고 했어.
네 문제는 뭐야? 네가 생각하는 공정함에 누가 동의하지 않는다는 거야?
네 반응은 완전히 지나치다.
=> /u/admin/32077 🖥️ admin · Aug 31 at 05:29: @flipperzero 진정합시다? 위에 있던 긴 댓글은 비공개 처리했으니, 원하면 다른 데로 옮겨도 돼.
=> /u/stack/32084 🚀 stack [OP] · Aug 31 at 13:16:
개인적인 차원에서 누군가가 어떤 단어는 써 달라거나, 어떤 단어는 쓰지 말아 달라고 부탁한다면, 물론 기꺼이 맞춰 줄 것이다! 나도 인지적으로 남과 조금 다른 면들이 있어서, 사람들이 각자 다르고 가끔은 설명하기 어려운 필요를 가진다는 걸 이해한다.
그러니 여기선 인신공격(ad hominem)을 피하자.
=> /u/pista/32085 💎 pista · Aug 31 at 13:57:
Perhaps you are sarcastic, but most of my coding time is trying to remember names for things and searching definitions and invocations, which is very hard if you can't remember names.
@stack 네 말을 듣고 나니 정말 웃기겠다는 생각이 드네. 누가 인터프리터 언어의 함수 이름을 두고 난리를 치다가, 결국 25년 된 코드와의 호환성을 깨 버리는 상황 말이야. 레거시 컴파일러를 포크하면 될 정도로 간단한 것도 아니고, 그걸 고치려면 악몽일 거야. 웹 서버들이 전부 새 -x.0 버전으로 업데이트되고, 대다수 사람들은 이런 멍청한 논쟁에 관심이 없으니 아무도 모르고 있다가, 갑자기 아무것도 동작하지 않게 되는 거지.
누군가 preg_replace()라는 함수에 발작을 일으키겠지, 그게 백인 우월주의자들의 출산율과 대체 이론 음모론에 주의를 환기시키거나 그걸 지지한다고 해석될 수 있다면서, 그러면 정규식 치환을 쓰는 모든 PHP 스크립트가 깨지겠지. 누군가가 모든 설치본에 일일이 이런 패치를 넣어 주기 전까지는:
function preg_replace($pattern, $replcement, $subject, $limit=-1, $count=null) {
return new_retardedness($pattern, $replcement, $subject, $limit, $count);
}
그렇게 어렵진 않지만, 정말, 정말 멍청한 일이지.
=> /u/gim/32086 ⛄️ gim · Aug 31 at 15:01:
function names in an interpreted language and breaks compatibility with 25 years of code
배포 환경이 특정 버전의 컴파일러 + 라이브러리(혹은 이 경우처럼 인터프리터 버전)에 고정돼 있지 않다면, 그 자체로 네 운영 방식이 의심스러운 거라고 말할 수 있겠네 ;)
=> /u/stack/32088 🚀 stack [OP] · Aug 31 at 15:03: 몇몇 우월한 언어들(콜록콜록... Common Lisp)은 패키지 import 때 심볼 이름을 alias로 지정할 수 있게 해 주지.
=> /u/AFoxNamedHazel/32098 🦊 AFoxNamedHazel · Aug 31 at 20:40: lol. lmao even.
이 쓰레긴 r/conservative에나 올려, 여기 말고.
=> /u/stack/32101 🚀 stack [OP] · Aug 31 at 20:54: 흥미롭군, 권위주의적인 단어 금지(그리고 책 태우기)에 반대하는 게 어떻게 "보수적"이 되는지.
난 보수도 아니고, 그렇다고 진보도 아니라고 장담할 수 있어. 난 그냥 헛소리가 싫을 뿐이야.
그리고 네 제안엔 감사하지만, 난 그럴 생각 없어. 네가 이걸 재밌다고 느낀다면 그건 네 자유지. 각자 자기 갈 길 가는 거니까!
=> /comment/31942 💬 Add comment